지난 해 hiv 치료요법의 가장 대표적인 약으로 알려진 약물을 기반으로 한 단일정복합제가 출시된 후 이 제품의 단점을 보완한 또 다른 hiv 치료제가 출시를 준비하고 있는것으로 알려져 에이즈와 hiv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아직도 막연한 공포의 대상인 hiv 바이러스와 에이즈의 관계에 대해 질병관리본부를 통해 알아보았다.
◆ 에이즈(aids)란?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에이즈(aids)는 영어 명칭인 acquired immune deficiency syndrome의 머리글자인 a, i, d, s를 따서 만든 약어이며, 우리말 명칭은 ‘후천성면역결핍증’이다.
'후천성'이란 '선천성'과 대비되는 말로 유전이 되지 않음을 뜻하며, '면역결핍증'은 우리 몸의 방어기능을 담당하는 면역 세포가 파괴되어 면역기능이 부족한 상태를 말한다. 그러나 질병명으로서 후천성면역결핍증은 면역의 정도와 관계없이 에이즈를 전염시키는 바이러스인 hiv에 감염된 상태 모두를 나타낸다
◆ 에이즈 바이러스인 hiv란?hiv는 에이즈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를 일컫는 말로 영어 명칭인 human immunodeficiency virus의 머리글자를 딴 명칭으로, 우리말로는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라고 부른다.
hiv는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라는 이름이 말해 주듯이 사람과 사람 사이로 전염되며 사람의 몸 안으로 들어와서 면역세포를 파괴시키는 바이러스이다.
◆ hiv 감염인과 에이즈 환자의 차이점은 무엇인가?hiv 감염인은 hiv가 몸 안에 들어와 있지만 일정한 면역수치(cd4 200cell/㎣ 이상)를 유지하면서 몸에 뚜렷한 증상이 없는 상태이고, 에이즈 환자란 hiv에 감염된 후 시간이 지나면서 면역체계가 파괴되어 면역세포수가 200 cell/mm3이하이거나 에이즈라고 진단할 수 있는 특정한 질병, 또는 증상이 나타난 경우를 말한다.
◆ 에이즈는 만성질환에 가깝다고 하는데 사실인가?현재 hiv 바이러스를 강력하게 억제할 수 있는 치료제가 개발되어 있으므로 hiv에 감염되었어도 치료를 잘 받고 약을 잘 먹으면 건강하게 살 수 있다. 과거에 에이즈가 걸리면 죽는 질병이었다면 지금은 당뇨나 고혈압처럼 약을 먹고 관리를 잘한다면 수명을 다할 때까지 사는 것도 가능하리라고 예측된다. 다만, 주의할 것은 모든 만성질환이 그렇듯 에이즈도 약을 빠뜨리지 않고 잘 복용하고 건강관리를 잘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이다.
출처: 건강을 위한 첫걸음 하이닥
(www.hidoc.co.kr)